‘언더그라운드’, 다큐멘터리 영화 19일 개봉

언더그라운드

‘언더그라운드’, 다큐멘터리 영화 19일 개봉

“투쟁의 현장이 아니라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통해 노동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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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업의 목적은 익명의 노동을 조용히 보이게하고 노동에 대한 노동 차이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었습니다.”

김종건 감독은 영화 ‘언더그라운드’를 연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목요일에 열리는 지하는 지하철 노동의 세계에 대한 다큐멘터리로, 보는 데 익숙하지만 잘 알지 못했습니다.

운전자부터 훈련 기계, 정비노동자, 컨트롤러, 청소 노동자까지, 그는 계속해서 일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묘사합니다.

2012년 한진중공업 해고 문제를 다룬 ‘버스에'(2012)로 데뷔한 김대표는 30년 의 역사를 다룬 ‘그림자섬'(2014)의 서울독립영화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노동을 주제로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지하철 노동을 어떻게 처리했는지에 대해 이 사장은 “전작인 섀도우 아일랜드(Shadow Island)를 촬영했을 때 철과 기계, 인간 간의 대결에 관심이 있었다.

선박 을 만드는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현대의 산물인 도시 철도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촬영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하철 노동은 철노동과 밤새 도록 일하는 감독의 말이다.

작동이 완료된 열차가 정비 공장으로 돌아오면 유지 보수 작업이 검사를 시작했습니다.

마모가 불량한 경우 바퀴를 교체하고 차량의 연결 부분과 전자 장비를 확인하십시오.

트랙 워커가 트랙에서 이동하는 동안 트랙의 마모 수준을 측정하고, 땅의 자갈이 만들어집니다.

터널 역학은 터널 벽에서 이물질을 제거하고 레일의 선반 작업 표면에서 배선을 수리합니다.

청소 작업자는 환승 통로와 집 문을 닦아냅니다.

지하철 노동은 분리되어 있지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안전하고 편안한 지하철 뒤에, 연마, 조개 및 석유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투쟁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합니다.

그러나 이 일은 노동의 경도를 다루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움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군중 춤처럼 노동자의 움직임이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발레를 보는 것 같아요?” 감독이 말했듯이,이 작품은 지하철 노동자의 노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노사간 소통의 자세는 분쟁이 있을 때만 순간적으로 처리해야 만 하는 것 같다.

물론, 언더그라운드 지하철 노동은 낭만적이지 않습니다.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 지하철 노동의 지위가 크게 달라지고 무인체제 도입에 의한 구조조정 등 실질적인 어려움도 크게 놓여 있다.

“예전에는 동등한 일과 동등한 임금을 받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었다.

나는 슬프게도 그것을 그리워.”

작품의 무대인 부산지하철은 전국 지하철 에서 발권및 운전자 의 작업을 위한 무인 시스템을 도입한 최초의 단계였습니다.

영화의 운전자는 “발권 사업이 무인이었을 때 프로 스킬에 중요한 엔지니어가 무인에서 자유로우겠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운전 작업도 무인화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김 대표는 공공기관 간소화를 구실로 구조조정이 노골적인 반대에 맞서 시민의 안전을 위한 올바른 방향인지 를 한번에 생각하고 싶다고 말했다.

“공익근로자가 한 명뿐인 부산의 무인역은 주로 저소득층 마을에 있다.

문화경제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 공공 서비스 근로자 한 명만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습니다.”

공업고등학교 종사자로 자신을 드러내는 김씨의 영화에서 일자리를 얻으려는 산업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주 나타난다.

“이 작업은 두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하철 주변의 일상 노동 주기가 첫 번째 계층이라면 방금 태어난 산업 고등학교의 서류미비 근로자의 주기와 무인 운영을 통한 구조 조정 위기에 직면한 운전자의 주기가 또 다른 계층으로 간주됩니다.